본문 바로가기

건강상식

생리때 턱여드름 관리

턱여드름 예방턱여드름 예방을 위해선 기초 스킨케어가 중요


턱여드름

♥턱에 여드름은 치료가 어렵고 재발이 쉽다는 특징이 있다.


남성의 턱여드름은 면도같은 남성적인 원인이 있는데 여성의 경우 생리전 마의 2주간 신체변화가 턱여드름을 유발한다.


◈생리전에 턱여드름이 생기는 원인

여성은 남성에 비해 턱의 모공이 작다.


그래서 스트레스등으로인해 과다하게 피지분비가 증가하면 곧바로 모공이 막혀 여드름이 생길 수 있다.


스트레스 ⇒ 과식 ⇒ 위장문제 ⇒ 자율신경 혼란 ⇒ 호르몬 밸런스 붕괴 ⇒ 남성호르몬 과다분비 ⇒ 피지 증가 ⇒ 턱여드름


그리고 특히 여성은 생리전 2주동안 스트레스를 받지 않아도 남성호르몬과 비슷한 성질의 황체호르몬이 나오기때문에 어쩔 수 없이 피지가 과다하게 분비되어 여드름이 발생하기 쉽게 된다.


또 황체호르몬이 증가하게되면 피부안에 있는 항균 펩티드라는 항균성분이 감소되고 피부장벽이 약해져 균이 번식하기 쉽게 된다.



생리중에 턱여드름을 관리, 예방하는 법

1. 올바른 피부 관리

황체호르몬이 증가하면 피부의 수분이 떨어져 건조가 진행된다.


피지가 증가하는데다가 피부건조로 각질층이 단단해져 모공막힘이 발생하기 때문에 기초케어가 중요하다.


계면활성제가 없는 부드러운 클렌저로 피지를 제거하고 제대로 보습하는것이 중요.


오일클렌징은 피부에 자극이 강하고 필요한 피지까지 없어질 수 있으므로 삼가.


♥콜라겐, 세라마이드, 히알루론산, 비타민C 유도체등이 함유된 기초화장품 추천.


2. 6시간 이상 수면

생리전 2주동안은 체온이 올라가는 시기로 좀처럼 잠이 들지않고 피곤하다.


잠이 부족하게되면 피부의 리듬이 흐트러져 여드름이 생기기 쉬워지므로 최소 6시간 이상 숙면을 취해야한다.


여드름 음식여드름에 좋은 녹황색 야채


3. 유분을 억제하는 식사

비타민B군 음식은 피지를 억제하는 작용이 있기때문에 평소보다 많이 먹어줘야한다.


현미, 돼지고기, 계란, 콩, 녹황색채소, 생선, 미역, 곤약, 오렌지, 양배추, 참깨, 견과류등을 섭취하자.


비타민B군, 비타민C, 비타민A 보충제를 섭취하는것도 방법.


4. 호르몬 밸런스 정돈

몸이 차게되면 호르몬 균형이 흐트러지고 여드름이 악화된다.


음료는 따뜻하게 먹고 배가 차갑지않게 복대를 해주는것도 추천, 특히 반신욕이 좋다.


턱여드름 예방방법자꾸 만지지 말것


5. 만지지 말것

세균이 가득한 손으로 신경쓰인다고 자꾸 건드리거나하면 더 악화되므로 만져서는 안된다. 


평소에 턱을 괴는 습관이 있는 사람일수록 여드름이 발생하기 쉬우므로 주의.


6. 자외선 차단

턱은 특히 햇빛에 노출되기 쉬운 부위다.


자외선차단제를 외출할때는 항시 바르는것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