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상식

생리때 설사, 생리기간 설사 증상


생리때 설사 원인과 개선 방법

1. 생리기간 설사 원인은?

■ 생리때는 프로스타글란딘이란 호르몬이 분비된다. 이 프로스타글란딘은 자궁의 내막을 수축시켜 벗겨진 내막을 혈액과 함께 자궁밖으로 밀어내는 역할을 한다.


■ 그런데 프로스타글란딘은 자궁수축 작용과 함께 그 주위의 위장, 대장까지도 수축시킴으로써 복통이나 요통, 설사 등을 유발하게 된다. 


■ 또한, 생리기간에는 호르몬균형이 흐트러지고, 자율신경에 이상이 발생하면서 스트레스성 설사가 발생할 수도 있다. 생리때는 설사 증세와 함께 구토나 구역질, 식욕부진도 함께 나타나는 사람도 많다.


■ 평소에 몸이 찬 냉증을 앓는 사람이 생리때면 설사증상이 나타나기 쉽다. 그리고 알코올이나 카페인은 몸을 차게해서 설사를 악화시키므로 맥주, 소주, 커피나 녹차를 즐기는 것도 원인이 될 수 있다.



2. 생리할 때 설사 대책과 개선

■ 설사 증상이 나타날때는 자극이 강한 음식을 피하고 소화가 잘되는 음식을 먹는것이 좋다. 죽이나 스프, 두유, 젤리, 푸딩, 쌀밥, 두부 등이 좋고, 탈수예방을 위해선 물을 충분히 마셔줘야한다.


■ 혈액순환을 위해서 몸을 따뜻하게 해주면 프로스타글란딘의 분비를 줄일 수 있다. 가볍게 산책이나 스트레칭 같은 운동을 해주거나, 따뜻한 물에 목욕을 하는것도 효과적이다.


■ 단 음식은 혈당을 급격히 올려서 장에 트러블을 일으키므로 과자, 아이스크림, 케이크, 초콜릿, 사탕 등을 자제하고, 카페인이 많은 커피, 녹차, 홍차도 먹지 않는것이 좋다.


■ 생리때 설사 예방을 위해 추천하는 음식으로는 참치, 꽁치, 정어리, 고등어, 바나나, 아몬드, 잣, 피스타치오, 호두, 자몽, 계란, 시금치, 멍게, 치즈, 두유, 바지락, 호박, 쑥갓, 된장, 콩, 두부 등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