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상식

손톱에 검은줄, 검은선 원인은?


 손톱의 색과 윤기는 건강의 바로미터이다. 갑자기 검은줄이 나온다는 것은 건강상의 문제를 나타낼 수 있다.


손톱에 검은선, 그 원인은?

1. 색소 침착

◈ 젊은층 특히 10대 나이에 발생하는 검은줄은 멜라닌 색소침착일 가능성이 높다.


◈ 이 경우 검은선은 한 줄이 생기며 질병은 아니므로 걱정할 필요는 없다.




2. 흑색종(피부암의 일종)

◈ 피부의 멜라닌 색소를 만드는 색소세포(멜라노 사이트)가 암이 된 것으로 조기치료가 중요하다.


◈ 발바닥, 손바닥, 손톱에 발생하기 쉽고 가슴, 등, 복부 등에도 생길 수 있다. 백인들이나 피부가 흰 동양인에게 많이 생긴다.


◈ 흑색종일 경우 손톱에 검은줄이 먼저 나오고 점점 띠모양으로 굵어지며 퍼져 나가서 결국 전체가 검게 변색한다.


◈ 검은줄이 점점 굵어지고 진하게 변할 경우 피부과에서 진찰받아야 한다.



3. 에디슨병

◈ 호르몬 이상에서 기인하는 질병으로 신장기능 부전이 일어나 혈압이 낮아지고, 전신피로감, 위장과 대장에 이상 증상, 색소 침착 등의 증상이 발생한다.


◈ 사람은 2개의 신장을 가지고 있는데 이 2개의 신장이 90% 이상 손상되면 에디슨병이 된다.


◈ 특징으로선 중증화하면 온몸의 피부가 새까맣게 변한다는 점.


◈ 손톱 뿐만 아니라 발톱에도 검은선이 몇개씩 생긴다.


4. 노화, 스트레스

◈ 검은선이 얇고 또 갈색에 가까운 색깔이라면 노화나 스트레스에 의한 색소침착일 확률이 높다.


◈ 몇달씩 없어지질 않아도 두께가 그대로 유지되며 변하지 않는다면 큰 걱정은 안해도 된다.


◈ 원인은 영양 불균형이나 스트레스, 약물 부작용 등이므로 생활습관을 교정하면 치료가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