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하복부에 무거운 통증이 발생할때는 생리통일 가능성이 높고, 생리통과는 다르게 알싸한, 따끔따끔한 통증이라면 난소 통증일 가능성이 높다.
◈ 난소는 좌우에 1개씩 있기 때문에 왼쪽이나 오른쪽난소통증이 발생할 수 있는데 원인은 생리후 1~2주후에 나타나는 단순한 배란통일수도 있고 난소낭종이나 난소암 같은 질병일 수도 있다.
난소암 검사 CA-125
◈ 종양 표지자 검사는 체내에 암이 있는 경우 특수물질이 대량으로 만들어지므로 혈액검사를 통해 그 특수물질의 출현 여부를 판별한다.
◈ 난소암에 걸렸을때 난소 상피에서 분비되는 뮤신 항원의 수치(CA-125)가 높아지기 때문에 이 수치를 체크해 난소암의 발병을 추측해 볼 수 있다.
◈ 난소암이 발병하고 진행함에 따라 CA-125 수치가 서서히 상승해가므로 초기에는 증상이 없는 난소암을 혈액검사로 예측할 수 있는 것이다.
◈ 난소암 수치 CA-125의 정상치는 20~35U/ml 이하로 정해져있지만 임신초기, 생리기간, 폐경전에는 그보다 높게 나올 수 있다. 수치가 높게 나온 경우엔 복부초음파나 CT검사로 정밀검진을 받아서 정확한 진단을 내려야 한다.
◈ CA-125 35~100일때 - 난소암, 난소낭종, 자궁내막증, 자궁내막암, 자궁근종, 폐암, 유방암, 뇌종양, 췌장암
◈ CA-125 100이상일때 - 난소암, 위암, 대장암, 자궁근종, 난소낭종
난소암
◈ 여성이라면 어느 나이대에도 걸릴 수 있지만 특히 40~50대 초반에 많이 발생하는 것이 난소종양, 난소암이다.
◈ 난소암에는 여러 종류가 있지만 그중에서도 약 50%를 차지하는 표층상피암이 폐경전후에 많이 발생한다.
◈ 난소암은 양성과 악성으로 나누어지는 양성이 난소낭종이며 악성이 흔히 난소암으로 불리운다. 난소에 종양이 생긴 경우 80%이상이 양성인 난소낭종이다.
◈ 자각증상은 초기에는 거의 없는것이 보통이며,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에 오른쪽 또는 왼쪽난소통증, 복부팽만감, 골반통증, 빈뇨, 변비 등이 나타나는데 악성 난소암의 경우엔 증상이 나타나는 시점엔 90% 이상이 2기 이상의 진행암이다.
◈ 난소암의 위험군은 초경이 빠른 여성, 폐경이 늦은 여성, 생리불순인 사람, 임신/출한 경험이 없는 사람, 고지방 음식을 좋아하는 사람, 비만/고혈압/당뇨병, 흡연자, 가족력 등이다.
◈ 난소암의 5년 생존율은 1기 91%, 2기 72%, 3기 31%, 4기 12%로 3기부터는 예후가 급격하게 나빠지므로 적어도 2기내에서 치료를 시작해야 생존을 기대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