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상식

손 차가움 냉증, 손끝이 차가워요, 손이찬이유


◈ 10~30대 젊은 여성에게 많이 발생하는 수족냉증(일명 말단냉증)은 몸은 따뜻한데 손끝이나 발끝만 차갑게 느끼는 질환을 말한다. 


 심한경우 다리가 너무 시려워 잠도 못자는 경우가 발생한다.


손끝이 차가워요, 수족냉증 증상

◈ 손 차가움, 발 차가움


◈ 이불에 들어가도 발이 시려워 늦게 잠이 든다


◈ 다리가 붓기 쉽다


◈ 허리, 등, 목, 어깨까지 시린 경우도 있다.


◈ 오한으로 인한 허리통증, 어깨결림, 두통 발생


◈ 빈혈, 현기증, 피부염, 생리불순


◈ 면역력이 떨어져 감기게 걸리기 쉬워진다.



손 냉증, 손이찬이유

1. 혈액순환 불량

◈ 혈액이 잘 순환되어야 전신에 열이 전해지는데, 혈액순환이 나빠지면 우리 뇌는 필수적인 곳에 우선적으로 혈액을 공급하므로 심장에서 먼 손끝이나 발끝은 우선순위에서 밀려 차갑게 식어버린다.


2. 신진대사의 저하

◈ 혈액순환이 불량하면 그 이유로 몸에 노폐물이 쌓이게 된다. 내장에 노폐물이 쌓이면 혈액순환이 더 나빠지는 악순환이 발생하고 그로인해 신진대사가 저하되어 내장기능도 나빠져 오한으로 연결된다.


3. 근육량 감소

◈ 근육이 많으면 가만히 있어도 근육 자체가 활발히 운동하므로 몸에 열이 발생한다. 하지만 여성은 남자에 비해 근육량이 적기 때문에 그만큼 근육활동이 부족해 냉증이 발생하기 쉬워진다.


4. 여성호르몬

◈ 여자의 몸과 마음을 컨트롤하는 여성호로몬의 분비가 원활하지 못하면 혈액의 순환이 나빠져서 오한을 불러일으키게 된다.



수족냉증 개선 방법

1. 샤워 마사지

◈ 샤워를 할때 40도 정도의 물을 손끝과 발끝에 1분정도 쏴준다. 그리고 곧바로 찬물을 1분정도 쏴준다. 이와 같은 방법으로 온수와 냉수 마사지를 반복하면 손 발 차가움 개선에 효과적이다.


2. 몸을 따뜻하게 해주는 음식

◈ 생강, 당근, 우엉, 호박, 양파, 마늘, 대파, 무우, 고추, 부추, 파슬리, 고등어, 꽁치, 참치, 새우, 오징어, 굴, 바지락, 명란젓, 미역, 다시마, 소고기, 닭고기, 계란, 치즈, 참마, 자두, 미나리, 버섯류, 호두, 밤, 콩, 브로콜리, 시금치


3. 운동

◈ 손이 찬 이유중엔 근육량이 적은 것도 포함되므로 근육량을 증가시켜야 냉증의 개선이 가능해진다. 집이나 직장에서 간단히 할 수 있는 근육운동으로 맨손 스쿼트, 계단오리기, 런지, 팔굽혀펴기, 윗몸일으키기 등을 추천할 수 있다.


4. 술과 담배

◈ 니코틴은 혈관을 수축시키는 작용이 있어 혈액 순환에 해로우며 술 역시도 내장을 차게 하므로 자제하는 것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