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상식

목아픈이유, 목이 목구멍 따가움, 목 안 통증 식도암

◈ 침을 삼키면 목이 따갑다, 목구멍이 빨갛게 부었다, 열도 나고 머리도 아프다라고 한다면 감기증상의 하나이다. 


◈ 하지만 만약 감기는 없는데 인후통이 계속된다면 목아픈이유로 몇가지 인후질환을 의심해 볼 수 있는데 자세히 알아보자.



목이 따가움, 목 안 통증 원인은?

1.  인두염

◈ 바이러스, 세균 등에 의해 목 안 점막에 염증을 일으키는 급성 인두염은 목구멍이 빨갛게 붓고 목구멍 따가움이 발생하며 두통, 발열 등을 동반한다.


◈ 강하게 목아픈 통증이나 고열 같은 증상은 없지만 급성 인두염을 반복하면 만성 인두염이 될 수 있어 주의해야한다. 


◈ 해열 진통제를 복용하고, 세균감염이 명백한 경우엔 항생제 치료를 실시한다. 통증이 견딜만 한 가벼운 증상일때는 해열제를 먹고 양치질을 하고 휴식을 취하면 자연치유되는 경우가 많다.



2. 편도염

◈ 편도선에 염증이 발생하는 질환으로 어린이나 20대 남녀가 걸리기 쉬운 질병이다. 증상은 주로 38도 이상 고열, 목 안에 통증, 나른함, 두통 등이며 목의 임파선이 붓는 경우도 있다. 


◈ 발병하는 이유는 주로 피로나 감기로 인해 면역력이 약해져있을때 인플루엔자균, 황색포도상구균 등이 증식해 염증을 일으키며 발병한다.  보통 열은 3일정도면 가라앉지만, 조기에 치료하지 않으면 편도선에 고름이 쌓여서 큰 고생을 할 수 있다.


◈ 치료는 세균감염일때는 항생제 복용, 바이러스 감염일때는 해열제와 소염제, 가글 등을 처방한다. 건조하면 목이 더 아프므로 충분한 수분을 섭취하고, 양치질을 자주하고, 실내 습도를 40% 이상 유지하고 마스크를 착용하는 것이 좋다. 



3. 역류성 식도염

◈ 정확히 인후질환이라기보다는 위장질환으로 먹은것이 완전히 소화되지 않은채로 위산과 함께 식도까지 역류해 식도에 통증을 일으킨다.


◈ 위산은 금속도 녹일정도로 강산성이기때문에 이 액체가 식도까지 역류하게 되면 매우 따갑고 쓰리다. 그밖에 메스꺼움, 속쓰림, 음식을 삼키면 따가움, 구토, 트림, 복부팽만감, 명치 통증 등의 증상도 동반되는것이 특징.


◈ 원인은 주로 과식, 과음, 폭식, 기름진 음식 과다섭취, 소화안되는 음식 과다섭취, 노화 등으로 평소에 새우등 자세로 앉아있는 사람, 비만인 사람,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사람들이 역류성 식도염에 많이 걸린다. 


◈ 응급처치로는 겔포스나 개비스콘 같은 위산분비 억제제를 사용하면되고, 근본적으로 완치를 위해선 생활습관 개선, 음식조절 등이 필요하다.



4. 후두암과 식도암

◈ 목에는 두개의 관이 위로 연결되어 있는데 목앞쪽이 후두관, 목뒤쪽의 관이 식도다. 따라서 후두에 발생한 암이 후두암, 식도에 발생한 암이 식도암으로 둘 다 목 통증 증상이 발생한다.


◈ 자각증세는 후두암은 쉰목소리, 목통증, 목에 이물감, 피섞인 가래, 목에 혹이 만져지고, 호흡곤란 등이며, 식도암은 음식을 삼키기 힘든 연하곤란, 목 따가움, 가슴통증, 체중감소, 허리통증, 기침, 쉰목소리 등이 나타난다.


◈ 후두암의 원인은 흡연, 음주, 노화로 알려져있고, 식도암 역시 흡연, 뜨거운 음식, 도수가 높은 술의 과음 등을 꼽을 수 있다.


◈ 식도암 생존율은 1기에 조기발견해도 70%대로 낮고 2기 45%, 3기 24%, 4기 10%로 평균보다 예후가 나쁜암에 속한다. 식도가 여러 중요 장기들에게 둘러쌓여있어 까다로운 합병증이 발생하기 쉽고 수술도 어려워 사망률이 높다.


◈ 후두암은 식도암에 비해 예후가 좋은 편에 속하는데 1기는 85%, 2기 73%, 3기 71%, 4기 40%이다. 후두암의 생존율이 높은 이유는 조기때 증상이 잘 나와서 조기발견이 쉬워서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