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상식

위염 등통증 허리통증 증상과 치료 방법


◈ 위염은 위장에 염증이 발생한 질환으로 크게 급성과 만성으로 나눌 수 있다. 일반적으로 위염은 가슴 앞쪽, 상복부쪽에 통증이 발생하지만 가끔은 위염도 등통증과 허리통증이 생길 수 있다.


◈ 아픈 곳이 왼쪽 등허리냐 오른쪽 등허리냐에 따라 왼쪽은 심근경색, 췌장염, 췌장암 등의 질환이 가능하고, 오른쪽은 간이 위치하므로 간염, 담낭염, 간암, 간경변 등이 가능하다. 



급성 위염

◈ 원인은 음식과 약물에 의한 것이 많은데 폭식, 과도한 음주나 흡연, 뜨거운 음식, 아스피린, 스테로이드제, 항암제, 강심제 등으로 인해 급성으로 위염이 생길 수 있다.


◈ 대표적인 증상은 상복부/명치 주위가 아픈 것이며 그밖에 위둘레에 불쾌감, 등통증, 식욕부진, 배탈, 허리통증, 메스꺼움, 구토 등이 나타난다.


◈ 치료 방법은 일단 단식을 시작하고 시판하는 위장약을 복용하고 2~3일 정도 안정을 취하는 방법을 사용하지만 증상이 심해지면 병원에 가야한다.



만성위염

◈ 대부분 주원인은 헬리코박터 파일로리균 감염이며 그밖에 과도한 흡연이나 음주, 노화로 인한 위장 손상 등도 영향을 미친다.


◈ 증상은 위 불편감, 트림, 음식먹은 후나 공복시에 복통, 상복부 가슴통증, 속쓰림, 상복부 팽만감, 허리통증, 통증, 구토, 식욕부진 등이다. 위궤양이나 위암과 증상이 엇비슷해 위내시경으로 확실히 진단받는 것이 필요하다.


치료 방법은 위산분비억제제를 사용하는 것이 기본이며 파일로리균 제균을 같이 실시한다. 그리고 자극적인 음식을 피하고 금연, 금주, 운동을 하는 등의 생활습관 개선을 해야한다.


◈ 위암은 어느날 갑자기 생기는 것이 아니라 그전에 위에 염증이 생기는 것이 시작이다. 예를 들어 궤양성 대장염은 대장암으로 진행될 수 있고, 만성B형 간염은 간암, 췌장염은 췌장암이 될 수 있듯이 만성위염도 위암이 될 가능성이 있다.


◈ 만성위염은 매우 흔한 질환이지만 무심코 방치하게되면 위암으로 진행할 가능성도 있으므로 조기에 치료하는 것이 중요하다.